칼럼

2017년 4월 신암 교육 컬럼

create비서실 access_time2017.07.05 23:41 visibility2441

2017년 4월 신암 교육 컬럼

입시 결과와 GVCS 교육 혁신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온 입시 결과, 학생 개개인에게는 입시 결과가 주는 의미는 남다르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본인이 기대하고 진학하고자 하였던 대학과 학과에 입학이 결정된 학생의 경우에는 엄청난 성취감에 기쁨을 감추지 못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에는 아주 쓰라린 감정을 어찌할 수 없어서 깊은 패배의식의 늪에 빠져들기도 합니다. 학생의 입시를 도와주고 함께 하였던 선생님은 입시 결과에 따라서 교사로서의 심리적 보상이 어느 정도 주어진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좀 더 진솔하게 입시의 허구를 들여다보면 그것이 그렇게 절대적인 것은 아닌데 하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소위 명문 대학에 입학하고도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지 못하는 사람들이 부지기수이고, 평범한 대학에 입학하고서도 인생을 너무나 멋지게 만들어가는 사람 역시 부지기수이기 때문입니다. 입시란 그저 삶에서 겪어가는 한 과정에 불과할 뿐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입시 결과와 교육이 갖는 의미에 대하여 꼭 몇 가지 짚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첫째는 입시는 물론 모든 경쟁 체제 속에서의 결과들은 무엇보다도 자기에게 주어진 삶의 환경에 대하여 얼마나 성실하게 임하였는가에 대한 결과물이라는 것입니다. 입시 결과가 남다르다는 것은 그만큼 모든 매사에 성실하게 임하였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편법이라든지 공정하지 못한 방법으로 남다른 결과를 얻는 경우도 드물게 있겠지만, 이러한 것들은 엄밀하게 말하면 모두 비윤리적 비열함이며 부도덕이며 범죄입니다.
둘째는 입시는 상당 부분 교육의 결과입니다. 공부에 흥미를 갖지 못한 학생 중에는 어떤 선생님을 만나게 되면서 공부에 대한 흥미와 동기부여가 되어서 그 과목에 탁월한 성취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교사의 교수 능력이 미약하였다면 결코 그러한 결과를 얻지는 못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입시 결과에 대한 상당한 부분의 책임은 교사의 교육력에서 기인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셋째는 모든 학교 교육의 초점이 입시에 맞추어질 경우에는 엄청난 교육 재앙이 초래됨을 이미 우리 교육역사의 현장에서 경험하고 있는 바입니다. 학교 교육의 결과로서 주어지는 입시의 성과가 자랑스럽게 되는 것이 우리가 지향하는 교육입니다. 입시의 결과를 위하여 학교 교육의 방법과 방향이 결정되는 것은 이미 교육 재앙이 시작된 것입니다.
글로벌 선진학교 음성, 문경, 펜실베니아 캠퍼스에서 이루어낸 올해의 입시 결과는 참으로 놀라운 결과입니다. 소위 미국 최고의 대학으로 지칭되는 아이비리그 및 아이비리그급 대학에 입학한 다수의 학생은 물론 아시아권 최고의 대학들인 일본 소재 대학들, 홍콩 등 중화권 대학들, 독일을 비롯한 유럽권 대학들 그리고 국내의 유명 대학에 졸업생이 대거 합격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괄목할 만한 것들은 상당수의 졸업생이 고액의 장학금을 받으며 합격하였다는 사실입니다.
글로벌선진교육, 우리가 추구하는 교육은 글로벌 첨단교육은 물론 영성 교육에 이어 입시 결과에서도 유의미한 결과를 냄으로써 진정한 교육혁명이 완성되어가고 있음을 자부하게 되었습니다. 학교생활을 통하여 행복감을 드높이고 다양한 국내외 봉사활동과 충분한 공동체의 관계 향상을 위한 활동들을 경험하면서도 남다른 입시 결과를 내는 글로벌 선진학교의 교육활동은 진정한 교육혁신을 이루는 현장임을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