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인기모의 조직과 역할 변화에 대한 서신

create[비서실] access_time2013.12.03 00:00 visibility3073

 
2013년 12월 1일
인기모의 조직과 역할 변화에 대한 서신
 

  1998년 봄 글로벌교육선교회는 순수 청소년교육 선교단체로 설립되었습니다. 교육을 통한 청소년선교를 위하여 설립된 선교회는 창립당시부터 그 이름의 변경을 몇 차례 하면서 오늘의 사) 글로벌교육선교회로 법적자격을 갖춘 선교법인이 되었습니다. 2003년 강원도 홍천에 글로벌선진학교의 전신인 ‘글로벌 비전 아카데미(Global Vision Academy)를 설립할 당시 이 땅에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교육기관을 설립하고자 뜻을 모으고 물질과 정성을 헌신한 분들과 설립될 학교에 학생을 보내고자 하던 학부모님들이 모이면 늘 기도하곤 하였습니다. 우리가 설립할 교육기관이 항상 주님의 인도하심으로 운영되며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인재를 양성하는 학교가 되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에서 학부모 및 기도후원의 모임을 ’인기모‘ 즉 ’인재양성을 위해 기도하는 모임‘이라는 의미로 결성하게 되었습니다.
    개교 이후에 인기모는 교육선교와 학교발전을 위하여 기도하고 헌신하는 주체가 되었습니다. 또한 교육선교와 학교운영에 있어서 물심양면으로 함께하는 동반자가 되어 주었습니다. 때로는 바람직한 학교운영과 교육선교의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동역자가 되어 주었습니다. 교육선교의 다양한 방향들과 학교설립과 운영을 위한 후원을 위하여 단위기관들이 설립되면서 인기모의 역할과 구성원 역시 다양하게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오늘날 까지 인기모는 은혜 속에 발전되어 왔습니다.
    최근 음성캠퍼스에 이어 문경캠퍼스의 학력인가와 공식적인 학교의 지위를 취득하면서 학부모의 역할에 대한 법적요구가 생겼습니다. 학부모의 학교운영과 방향에 대한 참여의 방법으로 ‘학교운영위원회’라는 공식 기관이 법적인 기구입니다. 학교구성원의 다양한 학교교육에 대한 참여의 통로가 열린 것입니다.  공립학교와는 달리 학교운영에 대한 의결기구가 아니라 자문기구의 역할이지만 학부모, 교직원, 지역사회의 대표들이 모여서 학교운영과 방향의 바람직한 지향점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매우 뜻 깊은 변화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에서 ‘인기모’의 역할과 조직도 새로운 변화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이에 지면을 통하여 인기모의 조직과 역할 그리고 재학생 학부모 조직의 역할 변화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인기모조직의 성격과 역할
   인기모는 시작부터 이 땅에 바람직한 교육선교의 활동조직과 기관을 설립 운영하여 21세기에 하나님이 바라시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기도로서 함께 하며 후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결성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글로벌 선진교육에 공감하며 이를 토대로 인재양성을 하는 사역에 기도와 헌신으로 동참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함께하는 공동체로 그 역사와 전통을 이어 가도록 할 것입니다. 다만 글로벌 교육선교회가 설립한 학교의 재학생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조직되고 운영되어 오던 것을 신분에 상관없이 글로벌선진교육에 동참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로 확대하고 학교뿐만 아니라 교육선교 전반의 제반활동을 후원하고 지원하는 사역을 하도록 할 것입니다. 각종청소년 교육선교 활동, 졸업생을 비롯한 청년교육선교 및 인재 양성 활동, 제3세계 청소년 및 청년들에 대한 교육선교지원 활동 등 수많은 활동들에 대한 기도와 후원 활동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동안 우리선교회가 설립한 학교의 재학생 부모님들이 거의 의무적으로 인기모에 가입하는 양상이었다면 향후에는 기도하기를 원하고 글로벌 선진교육에 헌신하기를 자원하는 분들이 회원의 자격을 가지고 활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지역단위 전국단위 순수 인재양성을 위한 기도모임은 계속 되겠지만 이전처럼 재학생 학부모를 중심으로 의무화 하는 활동이나 중앙조직유지는 불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필요시 기도후원자 전체를 아우르는 조직을 새롭게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2. 학부모 조직의 구성과 역할
   각 캠퍼스 단위로 바람직한 학교운영과 방향성 모색을 위한 학부모의 참여는 반드시 필요하리라 확신합니다. 이를 위하여 2014학년도 부터는 학교장을 중심으로 학부모 임원조직을 결성하여 임원들은 당연직으로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여하도록 하며 이를 통하여 학부모님들의 교육발전에 대한 의견 개진과 참여를 하도록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제까지 재학생 학부모 중심으로 결성된 인기모 중앙조직을 발전적으로 해체하고 캠퍼스 단위 학부모조직을 학교장과 학부모 대표들이 조직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여하는 것으로 하게 될 것입니다. ‘학교운영위원회’는 법령에 따라 그 역할과 활동이 정하여 있음으로 이를 근거로 각 캠퍼스의 학교장은 2014년 2월 말일 이전에 출범하도록 할 것입니다.

3. 글로벌 선진교육의 구현과 선교활동
   글로벌 교육선교회가 설립된 지 15년이 지나는 동안 각종교육선교캠프, 각종영성집회, 선교봉사 및 자원봉사활동, 해외 학습관 운영활동, 학교 등 교육기관 설립활동, 청소년 및 청년 진로상담활동, 청소년 포럼활동 등을 통하여 21세기가 요구하는 하나님의 인재양성에 주력하여 왔습니다. 또한 글로벌선진학교는 불과 10년 동안 두 개의 캠퍼스를 허락하셔서 정규학교운영을 통하여 인재양성을 하도록 허락하셨습니다.
   운영과정에서 다양한 시행착오들이 있었지만 매년 매순간 진일보하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특히 GVCS는 한국은 물론 아시아를 대표할만한 학교로 자리매김하면서 하나님의 인재를 양성하는 명문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그동안 소리 없이 함께 동참하여 기도해주시고 헌신해주신 인기모의 역할이 절대적이었음을 믿습니다.  단한명의 준비된 인재가 얼마나 놀라운 영향력을 끼치게 되는지 우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면서 진정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고 나라와 민족을 위하여 쓰임 받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주님께서 앞으로 우리공동체와 또한 우리공동체를 통하여 배출되는 인재들을 어떻게 인도하시고 사용하실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나 간구하기는 주님께서 우리를 들어 사용하셔서 글로벌 선진교육을 구현하고 우리의 교육선교 활동을 인정하셔서 우리공동체와 구성원의 앞길에 크신 은총과 복을 내려주시리라 믿습니다.

섬기는 사업과 직장과 교회와 가내에 큰 은혜가 늘 넘치기를 바라며 서신을 마칩니다.

 

GEMGVCS 이사장  남  진 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