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2014년 GEM GVCS 이사장 신년사 및 교육서신

create[비서실] access_time2014.01.03 00:00 visibility3282

 
2014년 01월 01일
2014년 GEM GVCS 이사장 신년사 및 교육서신
 

      주님의 이름으로 새해인사를 드립니다. 
2013년 한해에 우리교육공동체는 ‘ 주님 영광 받으시도록 ...’ 이라는 표어아래 문경 캠퍼스의 인가에 힘입어 교육의 질적 향상과 교육환경개선에 매진하였습니다.  함께해 주신 그리스도 예수님께 감사와 영광을 올려 드립니다.
   2014년은 "갑오년 甲午年", 특별히 파란 말의 해라고 합니다. 말은 예로부터 강인함, 성공, 승리 등의 역동적인 뜻을 가진 동물로써 표현되어 왔습니다. 새해에 우리교육공동체에 속한 모든 분들과 후원자 여러분들 모두 강하고 승리하는 역동적인 공동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하나님께서 2014년 우리 교육 공동체에 허락하신 표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직역하면 ‘여기서 주님을 예배 합시다’ 라고 하여야 하지만 청소년교육의 특성을 살려서 “우리 여기서 주님을 만나요! Let us worship the Lord here! (삼상1:28)” 라고 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표어를 기치로 하여 2014년 한해에는 우리 모두 각자의 삶의 자리에서 각자의 심령에 말씀하시는 주님의 세미한 음성을 듣기를 노력하고, 말씀하시는 주님의 음성에 적극 반응하여 삶으로 예배하고 신앙의 회복을 추구하고자 하는 표어입니다.
   2014년에 우리교육 공동체가 추구하고 실행하여 이루기를 원하는 분야별 중점사항들을 말씀드리며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 그리고 기도를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1. 지속적인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지난 2013학년도는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원년으로 각 캠퍼스에서는 교사의 교수(敎授)력 향상, 수업 및 교실관리력향상, 우수교사 발굴, 비상80을 통한 학생 학습능력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교실수업관찰 및 교사평가 훈련에 역점을 두어 왔습니다. 이 결과 수업의 질이 향상되고  학생의 학력이 신장되고 있음을 확인 하였습니다.
-특히 비상80의 결과 대상학년의 영어실력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음이 증명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새 학년도에도 지난해의 시행착오를 거울삼아 더욱 효과적인 영어실력 향상을 위한 정책을 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고등학교 진학 전 일정수준의 영어 실력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수익자 부담에 의한 방학 중에 실시하는 정책임으로 학부모의 재정 상태나 학생들의 학력증진에 대한 의지력의 차이 등으로 인하여 소극적인 참여와 본질이 왜곡되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참가비를 낮추는 방안을 모색하고 또한 영어기반학력필수이수제도를 보완하여 학교가 제공하는 소정의 과정을 마치거나 개인의 선택적인 영어 학습을 통하여 일정수준의 영어실력을 증명하여야 만 고등학교 과정에서 심화과정인 AP과목이나 Honor과목을 수강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 할 것입니다.    

2.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2단계 정책
-기반 실력 강화를 위한 중학교 수학과학 교육 강화: 학력강화를 위하여 지속적인 영어실력 강화는 물론 수학과학 강화도 아울러 실시하고자 합니다.  중학과정에서 수학 과학 수업시수를 현재보다 늘려서 수학과학의 기초를 확립하고 기반을 견고하게 할 것입니다. 고등학생의 수학과학 학력 증진을 위하여 방학기간동안 집중 캠프를 개발하여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제2외국어 강화 : 유엔 및 산하기관의 채용조건은 모국어 외 2개의 외국어를 능통하게 구사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세계시장에서의 제2외국어 구사력의 중요성은 매우 크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어, 스페인어, 일본어를 제공하고 있는데  2014학년도부터는 양 캠퍼스에 독일어를 추가하여 각 언어를 최소 3년 이상 수강하게 하여 세계화에 대처하고자 합니다.
-독서지도 강화: 인문학적 기반을 위하여 기존에 시행하고 있는 독서인증제의 보강과 강조를 통하여 풍부한 상식과 학문의 기초적 소양을 배양하도록 할 것입니다.
-수업의 질적 향상 도모: 각 학기가 시작되기 전 겨울방학과 여름방학을 활용하여 각 교과별 교사연구를 활성화하여 심도 있고 적절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서 수업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실질적인 진로 및 대입지도: 다양한 직업군에 속한 인사들과 선배들을 초대하여 재학생들의 진로선택의 안목을 넓혀주도록 할 것이며 이러한 진로지도에 기반 하여 북미 상위권대학, 유럽 상위권대학, 아시아 상위권대학을 중심으로 진학지도를 할 것입니다. 또한 경제적인 어려움을 감안하여 학비가 저렴하거나 없는 유럽대학을 적극추천하며,  북미의 경우 장학제도를 최대한 발굴하여 기회를 주도록 할 것입니다.  학력이 부족한 학생의 경우에는 다양한 방식의 트랙을 개발하여 명문대학으로 진입하도록  진학지도를 하겠습니다.  국내대학의 경우 무분별하게 진학지도를 하기보다 우리학교의 국제화 연장교육이 가능한 국제화 및 영성지도가 가능한 대학을 위주로 선별적으로 진학지도를 하겠습니다.
-스포츠 부 학생들의 모범사례: 학원스포츠의 바람직한 사례를 제시하는 우리학교 스포츠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공부하는 운동선수, 실력 있는 운동선수, 게임을 이기는 공부하는 운동선수 등 다양한 수식어가 붙을 수 있는 글로벌 스포츠인재를 양성하는 일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가장 바람직한 시스템으로 조기에 정착하도록 하여 누구나 부러워하는 스포츠부가 되고 만족도가 높은 스포츠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진학지도교사 배치: 진학지도의 소양과 식견을 충분하게 갖춘 교사를 배치하고 담임교사의 진학지도기능을 강화하여 좀 더 효과적이고 전략적인 지도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대학수준 고급과목 설치운영: 양 캠퍼스의  특성에 따라서 이과, 문과, 예체능 관련 고급과목(AP, Honor)을 적극적으로 확대 설치 운영하여 11-12학년에서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함으로서 효과적인 진학준비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컨대 음성 캠퍼스의 경우 자연계열의 기본고급과목 설치와 더불어 인문계열의 고급과목을 확대하여 특성화 하도록 하며, 문경의 경우 인문계열의 기본고급과목을 설치하고 자연계열의 고급과목을 확대 하여 특성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3. 중학생 영어구사력 향상을 위한 대책
-북미 자매학교를 통한 저렴한 어학연수기회 확대 : ‘국내교육비로 장기어학연수’ 라는 목표아래 2014학년도부터 국내교육비에 항공료를 더한 비용으로 미국의 자매학교에서 외국인가정 홈스테이와 관리교사를 파견하는 형식의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학생들의 영어구사력을 증진시켜서 글로벌 인재가 되도록 적극 기회부여하며, 재학생을 위한 ACE프로그램의 참여기회 제공과 예비학생을 위하여 스포츠 활동을 통한 인지능력 개발을 겸한 ACE Sports 프로그램을 적극 제공하겠습니다.
-교내에서: 영어를 활용하여 교실 내 토론 및 발표를 장려하고, 교내 영어 토론대회 개최 및 대내외 토론대회 참가, 영어통역봉사 기회 확대, 영어교육을 활용한 단기선교 참가확대 등을 통하여 영어구사력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4. 교육시설환경 확충 및 개선
-교내 컴퓨터 활용 환경개선: 개인 컴퓨터나 휴대전화기의 제한에 따른 학습도구로서의 컴퓨터 활용환경을 적극 개선하여 21세기 인재로서의 IT소양을 갖추도록 할 것입니다. 교비예산 투입과 함께 지난학기에 음성캠퍼스에서 성과를 얻은 컴퓨터 보내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겠습니다.
-음성캠퍼스 운동장 및 실내체육관 건축: 음성군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하여 캠퍼스와 300미터 내외의 거리에 국제규격축구 구장과 학교용 실내체육관 건립을 추진하게 됩니다. 2014년 하반기에 시작하여 2015년에 마무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적극적인 모금활동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계기로 현재의 체육관은 다목적 강당 및 채플로 전환하고 현재의 채플은 부족한 교실로 전환하도록 할 것입니다.
-문경캠퍼스 야구장 및 실내체육관 건축: 문경시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하여 실내체육관은 2014년 하반기에 시작하여 2015년 하반기에 마무리하도록 하며, 야구장은 2015년에 시작하여 2016년에 마무리가 되도록 추진하게 됩니다. 이를 위하여 적극적인 모금 활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선교발전 기금조성: 이러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하여 필요한 것은 다양한 기금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일할 탁월한 인재를 양성하고 이들이 후일 나라와 민족을 위하여 특히 통일조국을 이끌어 갈 인재가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교육선교 발전기금 조성에 함께 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예치금’ 제도 등을 활용하여 선투자가 되도록 하여 우리자녀들이 쾌적하게 조성된 교육환경에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시기를 바랍니다. 

5. 학교의 전통 정착
-CPE(Clean, Pure, Excellent) 캠페인: 깨끗한 생활, 순결한 영성, 탁월한 실력을 추구하는 학풍을 지속적으로 조성하여 진정한 지도자의 품격을 갖추어 가도록 할 것입니다.
-춘계체육축제: 음성[陰城]캠퍼스와  문경[聞慶]캠퍼스의 상생적인 경쟁을 통하여 건강한 승부의식을 발산하고 승패를 수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신체적 건강, 정신적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교육의 과정으로 삼을 것입니다. 2014학년도에는 음성 캠퍼스에서 성경(城慶) 체육축제로 열리게 될 것입니다.
-홈커밍 동문대회: 매년 여름이 되면 졸업동문들이 학교를 방문하여 동문간의 친목을 다지고 후배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며 진로와 진학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멘토링을 실시하여 선후배간의 의리를 다지고 모교사랑을 키우는 시간이 되고 있습니다. 봄 학기 종료 목금토 3일간의 일정이 준비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전통들: 매년 2월에 개최되는 후원자 학부모 교직원 학생들의 연합모임인 가족캠프는 개교 이래 지금까지 이어온 전통적인 교육비전 공유 캠프입니다. 태권도 의무 승단(2-3단),학년별 락인, 필수미션트립, 중학과정 체육동아리 의무 활동, 1인1악기 권장, 1인2동아리 활동 권장, 학생법정운영, 교과교실제, 학기집중이수제,토론식수업,프로젝트식과제,학교가족제도,졸업생사은회, 졸업수학여행 등은 학교의 특성을 드러내는 좋은 전통으로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아갈 것입니다.
6. 학교행정 서비스 향상
-통합전산망 구축: 학교의 일반적인 정보와 학생의 교육성취 정도를 실시간 검색 가능한 통합 전산망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014년 상반기 시험운영을 거쳐서 하반기에 정상운영 될 것입니다.
-학사일정 운영 및 민원처리: 급작스런 학사일정의 변경 등이 우리공동체에 있어서 불편사항이 되고 있었음을 공감하고 있습니다. 면밀 주도한 학사일정의 검토를 통하여 천재지변 등의 변수가 아닌 이상 가능한 일정의 급작스런 변경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며 각종민원처리를 최단기간에 처리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7. 생활교육 개혁 및 복지환경 개선
-관심과 세움: 생활지도의 핵심이 규정에 의한 단속위주의 교육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걸리고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상명하복적인 생활지도보다는 공동체생활에 있어서의 중요한 원리가 무엇이고 이를 위하여 어떻게 생활하고 행동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과 설득 그리고 공감이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개인의 이기적인 발로에서 출발한 행동들이 공동체에 어떠한 피해를 야기하는지 깨닫게 하고 이에 대한 응당한 보응을 받게 함으로서 단체생활과 공동체 생활을 통한 이타적인 사회성을 키워가도록 지도하여야 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부모님의 마음으로 관심을 가지고 학생들의 부족함을 채워주며 세워가는 생활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생활관 가구교체: 노후 된 생활관 가구를 순차적으로 교체하여 성장기의 신체발달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급양감독 및 급식의 질 향상: 관련위원회의 활성화와 감독부서에서 급식업체와의 꾸준한 협력을 통하여 급식의 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여 먹거리로 인한 불편함이 없도록 할 것입니다.

8. 후원조직 강화
- 교육선교의 후원조직을 확장하고 견고히 하여 10만 구좌 운동 등을 통하여 아시아를 대표하는 주님의 학교로 성장시키는 기반을 확고하게 다지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교육공동체와 관련된 모든 구성원들이 한마음으로 나서준다면 빠른 시일 안에 일정수준의 교육환경이 조성되고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도 학업을 꾸준하게 이어가며 우리교육의 혜택을 받게 되리라 확신합니다.
- 재학생 학부모를 중심으로 운영되던 인재양성을 위한 기도모임을 우리교육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의 기도모임과 후원모임으로 승화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9. 학부모의 교육 참여
-학부모님들의 학교교육에 대한 참여는 교육동반자라는 의미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효과적이고 격조 있는 교육 참여는 우리교육의 발전에 크나큰 원동력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앞으로 학교장의 학교운영에 직접적인 자문과 의견개진을 위한 창구를 제도적으로 열어 놓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각 학년의 각반별 학부모 대표들로 구성하되 가칭 ‘학교교육자문포럼’을 설치하여 연간 2회 이상의 정례적인 정책토론을 하도록 하며, 학년별 대표 학부모들은 ‘학교운영위원회’의 학부모 위원이 되어서 공식적인 교육자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한 내부운영규칙이 제정되는 대로 2014학년도 봄 가족캠프를 계기로 공포하고 운영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0. 2014 학년도 주요학사 일정 및 학생선발 
-학사일정:  각 캠퍼스 단위로 진행되는 세부 학사일정은 별도로 각 학교별로 공지를 할 것입니다. 대략 전체적인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일정의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순조로운 학사일정 운영을 위하여 성원하여 주시고 기도하여주시기를 바랍니다.
1월: 26-28-사역자 직무연수(선교회 통합), 강원도 춘천
2월: 13-15-패밀리 캠프(양교통합), 강원도 홍천
3월: 17/24 지역지도자 초청 교육성과보고회(양캠퍼스)
4월: 6 부활절 학년별 대항 성가경연축제(양교, 문경캠퍼스) 
5월: 2-3 춘계축제 성경체육축제(음성캠퍼스 주최) 4-11(12) 봄방학(양 캠퍼스)26-31 국토종주 자전거대회(양캠퍼스)6월: 26 국제부졸업식(문경캠퍼스) 26-28 홈커밍 동문대회(양캠퍼스)
7월: 16-19 글로벌 청소년 포럼(문경캠퍼스)
8월: 23 개학 및 패밀리데이(양 캠퍼스)
9월: 6-14 가을 방학(추석, 양 캠퍼스)
10월: 29-30 가을삼색축제(양 캠퍼스)
11월: 중하순 청소년문화예술제(양 캠퍼스 전국순회)
12월: 20 졸업식(양 캠퍼스)22-26 미주 겨울비전캠프(각 지역본부)   -학생선발 추천 독려: 모름지기 학생이 없는 학교는 죽은 학교이며 준비된 학생이 학교의 교육의 질을 만들어 가는데 기반이 됩니다. 왜냐하면 준비된 학생들이 많을수록 건강한 학교문화를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매년 마다 양 캠퍼스에 200여명 이상의 학생들이 입학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더욱 준비된 상태에서 입학 할 수 있도록 신앙과 기초학습에 대한 준비를 독려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추천된 학생들이 주님의 나라를 확장하고 국가와 민족의 미래를 책임지는 인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여 교육 할 것입니다.      
2014년 갑오년 청마의 해에 우리교육공동체에 하나님의 크나큰 도약의 축복이 임하기를 소원 합니다. 이사장을 비롯하여 각 학교장 및 모든 교직원들은 올해도 뜨거운 열정으로 맡겨진 제자들을 가르칠 것을 약속드리며, 한량없는 주님의 은총이 가정과 교회와 직장과 사업장에 크게 임하기를 축원하며 신년인사와 교육서신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EM GVCS 설립이사장   남  진  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