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비서실)100208 이사장주재 확대간부회의

create[비서실] access_time2014.09.02 08:24 visibility3882

<패밀리 캠프 관련>

*신입생 학부모 참석 ; 의무.

- 지난 가을학기 신입생도 의무적으로 와야 하지만 정책적 missing.

- 학부모 교육; 강화하여 우리 교육에 대한 자부심을 강화시킬 것.

- 학생 교육 ; 우리 교육의 필요성, 학교 생활의 중요성을 담임 선생님들 선에서 자연스럽게 교육.

- 왜곡된 한국 교육에서 우리 학교가 선구자적 역할을 해야 한다.

* 학교명 투표 ; 등록 당시에 바로 투표 할 것.

- 좋은 학교명에 대해 모두 고민해 볼 것. Vision 이란 말의 번역을 놓고 고민해 볼 것.

* 법인 이사들 패밀리 캠프 참석.

- 차량 부착용 스티커를 만들 것.

<교복 수거 관련>

* 학교 졸업생, 자퇴생의 교복 수거 ; 재활용 방안 강구 할 것.

- 학무과에서 자퇴하는 학생에게 교복이 필요 없으면 권면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 강제적보다 권유 정도로.

- 검소한 학교 운동 차원

<개별 학생 관리>.

* 학교에 대한 비판적 측면 중 하나가 학교가 규모가 커지면서 개별학생에 대한 관심이 부족해 진 것.

- Language school과의 비교 ; 랭귀지 스쿨 있을 때는 교직원의 관심을 많이 받았는데, 본교에 오면서 사역자와 학생이 official 한 관계가 됨. 교육환경은 좋으나 관계성에 있어서는 불만.

- 학생과 교직원의 비율 뿐 아니라 다른 이유가 무엇인지 원인을 발견할 것. 부모님들과의 관계를 조금 더 친밀하게 느끼도록 노력 할 것.

- 본교에 오면 아이들에 대한 정보가 원활히 공유되지 않는다. 그 원인을 찾아 낼 것.

- 학생정보를 수시로 파악하는 교사군, 생활지도교사군이 적극 정보를 공유하고 제공해야 한다. 학부모와 접촉하는 것을 즐겁게 생각하고 학부모를 기쁘게 해 줄 것. 세미나 등을 통해 정책적으로 연구하고 교육 할 것.

<홈페이지 One Stop 민원>

* 성공적. 잘 개발해서 충분히 활용 할 것.

<진로 진학지도>

* 학년별로 연계성 ;

- 진로와 연관된 기록 유지 중요. 학년별로 차근차근 기록되어 누적되어야 한다. 전략적으로 단계적으로 이루어져 부모님에게 제시되어야 한다.

- 역할분담이 분명하게 이루어져 chart별로 기록되어야 한다.

<새학기 curriculum 및 schedule>

- 교무부장 휴가 가기 전에 simulation 한 번 더 돌려 볼 것. 특히 교과서 문제.

- 모든 문제에서 여러 번 detail 하게 설명 할 것. 몇 번씩 check up 할 것. 학생과 학부모 모두에게 여러 번 설명해 주고 이해시킬 것.

- 행정 지원하는 사람은 여러 번 씩 친절하게 아주 자세하게 일러주는 훈련 필요. 교육적으로도 매우 중요. 새 학기의 교육 service.

< 설 명절 사역자 지원 >

- 한 푼이라도 아껴서 학교 인가를 위해 모아보자. 서운하더라도 이해해 주길.

< 현재 인가 예치금 모금 상태 > 큰 어려움 없이 이루어 질 수 있는 상태.<근태보고>

* 각 부서장의 leadership을 믿고 자율적인 분위기를 위해 기계적인 관리를 하지 않았다. 최고 경영자 입장에서는 이 제도가 잘 운영되는가를 check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요새 이따금씩 확인해 보면 습관적으로 지각하는 사람이 있다.

- 인사 차원 ; 비서실 보고는 근무기강과 관련이 있고 인사쪽 보고에서는 인사고과, 급여 지불에 영향을 준다. 정확하게 해야 함.

- 오히려 잘 하는 사람이 더 박탈감을 느끼지 않도록. 서로를 위해서도 근태 보고는 철저히 할 것.

<사역자 복장>

* 학생들에게 요구하려면 선생님들도 어느 정도 attitude를 갖춰야 한다. 교단에 서는 사람들은 잘 할 수 있는데, 행정 쪽에 있는 사람들이 그런 부분을 놓칠 수 있다. 그러나 학교 boundary 안에서는 모두 교육자이기 때문에 교육자의 자세를 갖추자.

<시설 관리>

* 시설 표지판 ; 훼손, 없거나. 디자인의 통일이 필요하다.

* 차량 관리 ;

- 노후 차량 폐차 - 안전과 관계가 있으므로. 차량 수명과 안전 문제에 각별히 신경 쓸 것. 헌 차량의 수리비용과 새 차를 구입하는 것의 효율성을 잘 비교 할 것.

- 외국인 교사에 대한 차량 임대 ; 제도적 문제점을 검토하여 효과적인 운영을 할 것.

- 차량 운영에 관한 종합적 검토 ; 투입 비용 대비 효율적인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확인 할 것. 차량 유지 비용 전체적으로 점검해 볼 것. 효과적인 차량 운영 이루어 지도록 이번 주 안으로 보고 할 것.

<설 명절 선물> ; 학교 차원에서 꼭 보내야 하는 사람 있다면 기조본부에 이야기해서 부서장 이름과 이사장 이름으로 선물과 card 보낼 것.

<Sam Pak 부교장 인사> ; 미국에서 학교 활동이 더 커지기 때문에 미국으로 파견가게 되었다. 미국 현지의 International Director가 됨.

* (Sam Pak 전출 인사)

<미국 사역>

mid U.S.A ; 6-7학년이 mid 지역의 기독교 학교에서 1-2년 동안 생활/ Mission Dormitory ; 학사 운영 / 미주지역 네트워킹 / Winter vision Camp / Youth forum / 미주 순회 공연 /

* 합창단 ; 교목실이 아니라 학교 차원에서 모집하도록. 태권도 시범단 처럼 상설팀으로.

< 수익 사업 >

* 학교 설립 법적 요건 중 하나. ; 장기적으로 볼 때도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 학교가 globalize가 되면 훌륭한 business를 만들어 낼 수 있다.

- Sam Pak 부교장님이 미국 가시면 이러한 종합 상사 역할도 감당해야 한다. 많은 기도 필요.

< 사역자들 간의 관계 >

* 한 마음으로 가면 쉽고 재밌는 일도 마음이 달라지면 작은 일도 어렵고 힘들어진다.

- 문경 캠퍼스가 조성되면 신규 사역자가 들어올 텐데 우리가 미리 하나 되지 않으면 조직이 와해된다. 지금 상태에서도 융화가 안 되면 새로운 사역자가 들어 왔을 때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힘들다.

- 관계성 ; 성경적 원리. 서로를 진정으로 이해해야 함. 남을 나보다 낮게 여기지 말고 낫게 여겨야 한다. 인정해 주는 것. 이런 부분에서 열려 있지 않으면 하나 되기 힘들다.

- 책임 전가하려고 하면 관계가 어려워진다. 서로 책임을 져주려고 해야 한다.

- 우리처럼 작은 조직에서는 작은 말도 순식간에 퍼지게 마련이다.

- 업무를 얘기할 때는 날카롭고 예리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괜찮다. 정확한 분석이 있어야 정확한 해답이 나오기 때문. 그러니 업무에서 자존심을 내세우면 안 된다.

- 직책과 직함. 조직에서 서열이 중요하다. 지혜롭게 잘 인정하고 지켜야 한다.

<새 발령 인사>

* 권오석 행정지원실장, 박장호 LS 행정지원실장 인사.

< C.P.E week 에 관한 브리핑 >; 점심 식사 후에 보고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