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Vol.7 2011학년도 글로벌선진학교(GVCS) 운영방향 제시

create[비서실] access_time2014.09.02 08:23 visibility3325

StartFragment

2011학년도 글로벌선진학교 GVCS 운영 방향 제시

이사장 남 진 석

 

2010 11월은 GVCS에 남다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것은 지난 4-5년 동안 괄목할 만한 교육성과는 물론 이거니와 정부로부터 합법적인 교육 기관으로 인정받기위한 남다른 노력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충청북도 교육청으로부터 학력을 인정받는 정규 학교로 인가를 받았습니다. 따라서 학교의 운영 방향이나 교육방식에 있어서 좀 더 인가내용에 의한 합법적이고 책임적인 실행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11년에는 GVCS 학교교육 수준과 열정적인 학풍 그리고 절도 있는 교육적인 요구에 부응하기 힘들어서 학교를 떠나는 학생은 있을 지언 정, 학교 교육 실행의 부족함에 실망하여 학교를 떠나는 학생이 한명도 없어야 하겠습니다.

 

2011학년도 이사장이 요구하는 GVCS의 교육 운영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학사운영 및 교과 편성 운영

-3월부터 7월 초까지 봄 학기, 7월 중순부터 8월 중하순까지 여름방학 및 여름학기, 8월 하순부터 12월 말까지 가을학기, 그리고 1월 초부터 2월 중하순까지 겨울방학 및 겨울학기가 진행될 것입니다.

-봄 학기 및 가을학기는 정규학기로서 3월에 시작하여 12월에 마치는 매일 6교시 정규수업과 0교시 또는 7-8교시 특활수업이 이루어집니다.

-2011년 1-2월에 실행되는 학기는 봄 학기 학년진급을 위한 전교생 의무수강이 되며, 그이후의 여름학기와 겨울학기는 블록수업으로서 학점을 보충하는 계절학교로서의 교과수업이 선택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그 외 SAT, TOEFL등의 학력자격시험을 준비하는 특강이 제공되게 됩니다.

-봄, 가을 정규학기에는 8시부터 매시간 50-53분 단위로 이루어진 수업은 4교시 까지는 각 학년에서 들어야 할 공통필수 교과를 수강하며 5-6교시는 전공에 의한 선택필수 교과를 수강하게 됩니다. 또한 7-8교시는 학생의 학력 또는 진학진로방향에 의한 수월 적 선택교과를 수강하게 됩니다. 가능하면 과목의 수를 대학진학요건이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 최대한 적게 하여 집중교육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하겠습니다.

-중학생은 기초학력을 견고하게 하고 영어기초를 확고하게 하는 교과로 구성되며, 이를 위하여 이중 언어구사 교사, 또는 모국어 및 영어를 동시에 사용하여 가르치는 이중 언어 사용 교과학습이 학생의 영어 실력에 따라 제공됩니다.

-고등학생은 학력강화와 진로 및 진학지도를 분명하게 하고 이를 토대로 수강과목을 결정하고 국어, 제2외국어, 국사를 제외한 전 과목 영어원어민 강의를 실행하게 됩니다.

-학급편성은 20-30명을 단위로 하고, 전교생은 영어와 과학 수학 사회과목의 성취도와 반 평성고사(Placement Test)의 결과에 따라서 학력수준별 반 편성을 하게 됩니다.

- 수업방식은 학생스스로가 연구하지 않으면 수업에 참여할 수 없게 되는 연구발표 식 , 토론식 수업을 더욱 강화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하여 학생의 수업참여도를 극대화 하여 조는 학생이나 흥미 없는 학생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 수업방식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먼저 이를 위한 치열한 교사 연수와 세미나, 교사연구 발표, 연구 수업 시범수업 등을 충분하게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 졸업필수가 되는 태권도 의무 승단(2-3단), 필독도서, 필수 영어토론수준(고교생 8급, 중학생 6급) 취득 등을 위하여 필요시 정규 수업 6교시 이후의 특활교시 또는 저녁 특강 등을 제공합니다.

- 건전한 승부근성과 적극적인 삶의 태도를 위하여 7-8학년은 각종 스포츠 동아리 활동 중 1종목을 의무적으로 가입하여야 합니다. 9학년이후에는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스포츠, 취미, 학습, 언어, 봉사, 예능 등의 동아리 활동 또는 개인 교습을 한 학생이 2개까지 자유롭게 선택적으로 할 수가 있습니다.

- 모든 학생들은 중학교 기간(7-9학년) 동안 1회, 고등학교 기간(10-12)안에 국내선교 봉사활동 인턴십 1회, 해외선교 봉사활동 인턴십 1회를 의무적으로 최소 3주이상의 기간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 봄 학기에 제공되는 제 2외국어는 수강신청학생이 20명이상이 되는 외국어 중에서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독일어, 아랍어 등이 개설되며 제2 외국어는 최소 매주 50분 수업 기준하여 3회 이상씩 4년간 이수하거나 그와 동일한 시수를 이수하여야 하며, 제2외국어 부서에서 정한 일정수준의 언어 구사능력 시험을 통과하여야 합니다.

 

2. 학교인가에 의한 학년 및 학기시작에 관하여

<현재 12학년>

-현재 12학년은 겨울학기를 반드시 이수하여 졸업여건에 부합한 학점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12학년 중 겨울학기를 통해서도 이수학점을 모두 완성하지 못할 경우에는 2011년 봄 학기 내에 전 과목을 이수하여야 2011년 7월 졸업이 가능합니다.

-겨울학기를 통하여 졸업이수 학점을 완성한 학생은 봄 학기에는 자신의 선택에 의하여 학교에 출석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여전히 학교에 학적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기 때문에 봄 학기부터 한국 대학에 진학한 학생을 제외한 모든 12학년은 봄 학기 생활 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학교장의 승인을 득하여야 합니다. 생활계획서 안에는 운전면허 취득, 기업이나 선교단체 비정부기구 각종관공서 또는 개인 기업이나 사업장에서 주4일 이상 매일 4시간 이상 학기 내 8주이상의 인턴십, AP 시험이나 대학 진학 시 필요한 관련학습을 대비하는 공부계획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봄 학기 중에는 12학년의 졸업여행이 실시되며, 2-3회의 학기 중 소집 교양교육이 실시됩니다. 물론 이 교육은 반드시 필수적으로 참석하여야 졸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봄 학기에 학교 출석이 없지만 이 기간 중에 학생으로서 부당한 행동으로 인하여 교칙을 위반하는 사항이 적발이 될 경우에는 교칙에 의하여 처벌 받게 됩니다.

-12학년 중 봄 학기수업에 참여 하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수업료를 납부하지 아니하며, 다만 졸업 및 졸업준비에 필요하며 학적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해외연수생 멤버십 수준의 비용만 납부하게 됩니다.

 

<현재 11학년>

-현재 11학년은 2012년 2월에 공식 졸업하게 되며, 학교가 정한 교과과정을 이수하였을 경우 정부가 인정하는 정식 고등학교 졸업 학력과 자격을 인정받게 됩니다.

-또한 졸업학점이수를 위하여 2011년 1-2월에 실행되는 겨울학교에 반드시 참여하여야 하며, 해외대학 진학희망자 가운데 2012년 봄 학기까지 학점을 이수하기를 원하는 학생들은 이번 겨울학교 기간에 학교가 제공하는 학력인증 자격시험 SAT, TOEFL반 등을 통하여 준비하는데 모든 시간을 사용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추후 2011년 여름이나, 2012년 1-2월에 제공하는 겨울학교 등을 통하여 졸업이수 학점을 이수 하여야 합니다.

 

<현재 10학년 이하>

-현재 10학년은 겨울학기 이수 후에 11학년이 2011년 3월에 시작됩니다. 졸업은 10학년이 2013년 2월, 9학년은 2014년 2월에 졸업하도록 학사일정 및 교과편성이 될 것입니다.

-또한 외국대학 또는 한국 내 대학 등의 진로진학방향에 따라서 정규학기, 계절학기, 해외대학 계절학기 또는 특강, 온라인 학점이수, 자습에 의한 학력측정 등의 방식으로 졸업 요건학점이수를 하도록 할 것입니다.

 

3. 생활교육

기숙사 생활의 목적은 규칙적인 생활과, 정서적이고 윤리적인 삶을 고양시키고, 다른 사람들과의 어우러져서 살아 갈수 있는 사회성을 극대화 하는데 있습니다. 또한 자기스스로 생활 관리를 하고 정리정돈을 하며 독립적인 사회구성원으로 설수 있도록 돕는데 있습니다. 그러나 작금의 한국 청소년들의 생활태도는 매우 의존적이고 비윤리적이고 퇴폐적인 문화에 노출되어 있으며 반사회적이고 이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더 유능한 생활지도교사들을 영입하고 또한 훈련하여 본교의 생활관교육을 다음과 같은 기조로 유지하고 강화 합니다.

 

-월 1회 외박제도를 그대로 유지 강화 합니다. 이는 일부 학생들의 일탈을 막고 좀 더 안정정적인 훈련을 하고 자 함입니다. 주말외박을 비교적 자유롭게 했던 2009년의 학생 일탈행위가 현저하게 늘어난 점 등이 참고가 되었습니다. 중학생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인정 될 경우에 한하여 부모님의 주말 생활지도 보증 하에 1회 더 외박 가능하도록 할 것입니다.

-생활관 내 노트북 및 유사전자기기 핸드폰 사용은 사용할 수 없으며 학교에서 설치한 공식적인 컴퓨터실 등에서 지도교사의 지도아래 사용하게 됩니다.

-자율학습시간관리 강화입니다. 현재 오후 7-10:30분에 실시되는 자율학습시간을 좀 더 동부하는 시간이 되고 면학분위기를 강화하기위한 특단의 조치들이 실행 될 것입니다. 이 시간대의 다른 방에 출입하거나 인정되지 않은 장소에 출입하는 것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관리 하게 됩니다.

-취침시간 관리 강화입니다. 중학생은 10시 30분부터 다음날 아침 6시 30분까지 최소 일일, 고등학생은 오후 11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 일일 최소 7시간의 취침을 보장합니다. 이는 수면부족학생의 문제 해결 능력이 충분한 수면을 취한 학생보다 3분의 1 수준에 머무른다는 연구 결과 등을 근거로 한 것입니다. 장기적인 차원에서 학생들의 취침수면관리는 학업성취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며, 생활 자세와 태도에도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그러나 11, 12학년 학생 중 수업시간 졸음이나 수면 등의 결과를 보이지 않는 학생에 한하여 학력시험이나 언어자격시험을 대비하기위한 한시적인 기간 동안에 1-2시간정도의 연등을 허가 할 것입니다.

-공중도덕 및 윤리교육 강화 입니다. 사회의 시류에 편승하여 일부학생들의 폭력적인 언사, 후배 괴롭히기, 성적인 수치심을 유발하는 행위, 타인소지품의 무단사용, 룸메이트 등에 대한 횡포, 음주흡연시도 등이 간헐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반사회적이고 비도덕적인 시도들은 대개의 경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호기심에 의한 것이 대부분이지만 이를 간과 할 경우 교육적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은 물론 전염적인 특성이 있어서 학교의 경건성 유지와 개인의 경건생활에도 크게 부정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와 같은 것들은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어렵게 하고 집중력을 방해하여 학업 성취에도 매우 부정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학교는 좀 더 밀착관리와 유발학생에 대한 격리정책을 강력하게 펼쳐서 학교의 교훈인 즐거운 생활, 진진한 탐구, 경건한 신앙을 영위하고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교목실, 보건실, 상담실 등에서 건전한 성교육과 윤리교육 매너교육, 함께 살아가는 법 등을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하여 건전한 글로벌 인재가 되도록 성품과 자질을 갖추도록 할 것입니다.

-학생들 스스로 학교캠퍼스와 생활관을 청결하게 하도록 하는 캠페인을 전개하여 향후에도 삶을 살아가면 자기 삶을 청결하게 만들어가도록 훈련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주 1회 청결의 날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과제물 없는 날’ 제정입니다. 전반적으로 학풍을 새롭게 하고 생활 관리를 새롭게 하기위하여 지금보다 좀 더 밀착 적이고 세부적인 학생관리가 시작되면 학생들은 그만큼 압박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학습 성취는 매우 괄목할 만큼 성취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압박감이 가져올 정서적 건조함을 회복하도로 하기위하여 1주일에 한번 정도는 과제물 없는 날로 하여서 그 날은 5교시부터 체육이나 예능 그리고 영적 활동을 좀 더 심화하며 심리적 압박감을 해소해주는 것입니다. 현재는 매주 목요일을 ‘과제 없는 날’로 선정할 예정입니다.

-주말관리는 외박이 없는 주말에 가능하면 모든 학생들이 부족한 학업을 보충하는 활동과,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스포츠 활동 등을 하도록 편성 운영하겠습니다.

 

4. 진로 및 진학 교육

-상담실과 진학지도부, 교목실에서 입체적으로 성격기질검사, 진로적성검사, 영적 은사 검사 등을 최소 중학교 1회, 고등학교 1회를 실시하여 각 학생들의 달란트와 잠재성을 끌어내도록 할 것입니다.

-중학교 8학년에 이르면 모든 학생은 2박 3일 정도의 진로 진학 캠프에 의무적으로 참가하여 자신의 미래와 진로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하도로 할 것입니다.

-중학교 9학년, 고등학교 10, 11, 12학년에는 각 학년마다 진학지도 담당 선생님을 배치하여 좀 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상담과 진학지도가 되도록 하며, 가장 저렴한 진학 지도비를 납부하고도 최고의 만족할만한 성과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학생에게도 이미 실시하고 있는 미국 현지 진학지도선생님들이 밀착형 지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5. 영성 및 정서 교육

-중학생, 고등학생 등 연령에 맞는 예배와 설교자를 배치하여 좀 더 역동적인 주일 예배를 통하여 학생들이 영적으로 충만감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지역 농촌 미자립교회를 섬기는 기회를 통하여 영적 봉사와 헌신의 기쁨을 통하여 영적 성숙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성공적으로 실행중인 학교 부모제도의 정착으로 학생들이 학교에서도 부모의 사랑을 경험하여 정서적인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복음에 대한 개인의 반응을 개별적으로 구체적으로 확인하여 그리스도를 인격적으로 만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한 내적변화가 인생의 비전을 세우는데 역사하도록 돕겠습니다.

-생활관 방별 자체 자율기도회를 활성화하여 학생스스로 서로를 위하여 기도하는 가운데 영적교감과 정서적 일체감을 통하여 진정한 형제애와 선후배간의 영적 후원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교목실의 기숙사 심방활동을 통하여 학생개별적인 어려움을 기도록 해결하며 영적지도자들을 통한 영적 해결의 방식을 익히도록 하겠습니다.

-영어권 학생들을 위하여 영어예배를 더욱 활성화 하고 영성이 향상되도록 하겠습니다.

6. 문경 캠퍼스

상기 공통방향과 더불어 문경캠퍼스는 영어로 정규수업을 들을 수 없는 학생을 대상으로 교과과정을 제공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업의 핵심은 영어심화교육과 기초학력 강화를 어떻게 조화 시키고 최선의 교육결과를 만들어 내는가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캠퍼스 조성>

-2011년 2월 말일까지 본관, 제1생활관, 채플, 태권도 체육관, 별관(구 영순중학교 건물)리모델링, 본관 앞 대운동장 조성, 생활관 앞 공원조성 및 야외 농구장 조성(4면)등이 이루어집니다.

-2011년 8월 말일까지 제 2생활관, 야구장이 조성됩니다.

-2012년 8월 말일까지 실내 체육관이 조성됩니다.

 

< 학사운영 및 교과 운영>

-초등학생은 1-6학년까지 선발하여 영어수준별 반편성과, 학력단위별 반 편성을 하여 학생등록인원에 따라 최소 2개 반, 최대 3개 반을 운영합니다. 각반에는 이중 언어 교사 1명과 영어원어민 교사 1명 등 2명의 교사가 배치되어 같은 내용 또는 유사내용을 영어와 한국어로 각각 지도하며, 한국어는 영어로 가르친 내용을 확인 보충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는 영어 내용 그대로 통역 식 수업이 진행될 경우 학생들이 그것을 의존하여 영어듣기를 소홀 하게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중등과정 영어심화과정은 오전 3교시 수업은 공통주요교과(수학, 과학, 사회)의 기초학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이중 언어 교사들이 영어와 한국어로 진행하며, 4교시 및 오후 5-7교시는 영어 기초와 원어민에 의한 구사력 증진, 영어성경에 주안점을 두게 됩니다. 8-9교시는 태권도, 국어, 체육교육이 진행됩니다. 저녁 의무 자율학습시간에는 과제물과 영어기초를 위한 개별지도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과제물 없는 날(목요일) 오후6-9교시와 토요일 오후, 주일오후에는 근성교육을 위한 집단체육(축구)이 실시됩니다.

-신입생들로 구성된 문경 캠퍼스는 좀 더 규칙적인 생활훈련과 규정과 규칙을 준수하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신앙생활은 신나는 예배와 찬양이 살아있도록 하며, 그리스도를 인격적으로 만나서 그 사랑을 체험하도록 하겠습니다.

-2011년 가을 학기에는 영어권 해외 외국인 학생들이 교환 프로그램으로 함께하도록 하겠습니다.

 

7 태국캠퍼스

-2011년 정식으로 오픈하며 봄 학기에 50여명을 선발하여 미국 현지 영어훈련과 기초훈련을 강화하여 가을학기에 태국에 입학하게 됩니다.